기아가 인도에서 현지 전략형 모델을 새롭게 출시해 인도 패밀리카 시장을 공략한다.
기아는 16일 온라인으로 ‘기아 카렌스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인도 전용 모델로 개발한 다목적차량(MPV)인 ‘카렌스’를 공개했다.
카렌스는 1999년 기아에서 출시한 다목적차량 이름으로 자동차를 의미하는 영단어 카(Car)와 르네상스(Renaissance)에서 따온 것으로 신흥국가 다목적차량 시장에서 기아의 제2 중흥기를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카렌스는 대담한 디자인과 첨단 기능에 동급 최고의 안전 사양을 갖춰 인도 패밀리카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겠다"며 "혁신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동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인도의 가족 고객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기아는 카렌스 개발 초기부터 인도의 가족 단위 고객 특성에 맞춰 긴 휠베이스(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 거리)를 통해 7인승 차량으로 설계했다.
카렌스는 △1.6리터 자연흡기 엔진 △1.4리터 터보 엔진 △1.5리터 디젤 엔진과 함께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6단 자동변속기(AT) 등을 조합해 여러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6-에어백 전자식 자세제어(ESC)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경사로 주행 보조장치(HAC) △경사로 저속주행장치(DBC) △기아 커넥트 무선 업데이트(OTA) △보스 8스피커 시스템 △10.25인치 내비게이션 화면 △시트백 공기청정기 등을 갖춰 편의성을 높였다.
카렌스에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과감한 캐릭터라인을 통해 풍부한 볼륨감으로 다목적차량이지만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느낌을 갖추고 있다.
캐릭터라인은 차체 옆유리창 벨트라인 아래쪽에 있는 곳으로 차체 옆면의 볼륨감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곳을 말한다.
이와 함께 기아는 새로운 조명 콘셉트 '더 스타 맵(The Star Map)'을 바탕으로 카렌스의 주간주행등(DRL)을 설계해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와 함께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했다.
내장 디자인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 가운데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센터페시아(대시보드 중에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컨트롤 패널부분)를 통해 운전자에게 편리한 사용경험을 전달한다.
이와 함께 비행기 좌석에서 영감을 받은 소재, 패턴, 색상을 3열 시트 모두에 고르게 배치하면서 안락함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2열 시트에 원터치 전동 더블 폴딩 기능을 통해 탑승객의 3열 출입 편의성을 높였다.
카렌스는 이외에도 1열 팝업 컵홀더·트레이를 포함해 2열 쿨링 캔홀더, 2열 접이식 등받이 테이블(컵홀더 포함), 도어 포켓 등을 통해 수납공간도 극대화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