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2021 자율주행 챌린지’ 본선이 열린 서울 상암동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대회에 참가한 니로EV가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
서울 도심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경진대회가 열렸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9일 서울시와 함께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1 자율주행 챌린지’ 본선을 서울 상암동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일원에서 열었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돕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진행해온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의 새 이름이다.
올해는 전기차 기반으로 실제 도심 교통환경에서 자율주행기술 연구 활성화를 위해 현대차그룹과 서울시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현대차그룹은 참가팀에 기술 및 차량 제작을 지원했고 서울시는 통신·도로·교통신호 등 안정적 대회 환경을 구축했다.
이번 대회는 폐쇄된 트랙에서 자율주행 차량 1대씩을 개별적으로 운행해 순위를 가렸던 기존 대회와 달리 서울시내에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인프라가 갖춰진 실제 도로에서 여러 대가 동시에 주행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또한 지난 대회까지 내연기관차를 활용한 반면 이번 참가팀은 현대차그룹이 제공한 니로EV를 이용해 최초로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를 제작했다.
이날 본선에는 △계명대 △성균관대 △인천대 △인하대 △충북대 △카이스트 등 모두 6개 대학팀이 참가해 카이스트가 우승, 충북대학교가 준우승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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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승팀에게는 상금 1억 원 및 북미 견학, 준우승팀에게는 상금 5천만 원 및 중국 견학기회가 제공됐다.
3등 팀은 상금 3천만 원, 4등 팀은 상금 1천만 원, 5등과 6등 팀은 상금 500만 원 등 모두 3억 원 상당이 시상됐다.
본선은 교통이 통제된 상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내 4km구간에서 자율주행 차량 6대가 동시에 주행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차량에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운전자와 평가자가 탑승했으며 일반 참관인들은 안전을 고려해 상암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DMS) 행사 본무대에 마련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회 중계영상을 시청했다.
대회는 차량 회피 및 추월, 교차로 통과, 신호등·차선·제한속도·스쿨존 등 도심 교통법규를 준수하면서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제한시간 내에 빨리 완주한 순으로 순위를 매기되 법규를 위반하면 점수가 차감됐다.
이번 행사에는 6개 참가팀이 2대씩 제작한 12대의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현대차의 로보셔틀 △기아의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시스템 리드(R.E.A.D)시스템 △현대모비스의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차량 엠비전에스(M.VisionS) △현대로템의 디펜스드론 등 자율주행기술과 미래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도 함께 열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전기차 기반으로 실제 도심 교통환경에서 여러 대의 자율주행 차량이 동시에 주행하며 기술 시연을 펼쳤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여러 대학뿐 아니라 지자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자율주행 생태계를 공고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