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 이라크와 고등훈련기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

▲ 배찬휴 한국항공우주산업 수출사업운영실 상무(오른쪽)가 7일 이라크 현지에서 아딜 다우드 이브라힘 이라크 국방부 군수국 준장과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이라크에 수출한 고등훈련기의 후속운영지원사업을 맡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7일 이라크 바그다드 현지에서 국방부와 고등훈련기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계약식에는 배찬휴 한국항공우주산업 수출사업운영실 상무, 아딜 다우드 이브라힘 이라크 국방부 군수국 준장 등이 참석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이라크 공군이 운영하고 있는 T-50IQ의 정비와 군수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을 지원한다.

계약기간은 계약 발효 뒤 3년, 계약규모는 3억6천만 달러(약 4267억 원)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13년 12월 이라크와 T-50IQ 24대 수출 계약을 맺고 항공기 납품을 마쳤다.

이번 계약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번째 후속운영지원 사업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항공기 판매 중심이었던 수출사업이 고부가가치 서비스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기는 보통 30년 이상 운영되는데 개발부터 은퇴까지 항공기 수명주기를 100으로 놓고 볼 때 후속운영지원이 60~70을 차지해 개발과 양산보다 시장이 더 크다.

후속운영지원사업은 항공기 플랫폼 개발에 성공한 국가나 업체의 고유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어 장기적이고 안정적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후속운영지원 서비스를 다른 수출국가로 확대해 본격 사업화할 계획을 세웠다.

이봉근 한국항공우주산업 수출혁신센터장 상무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후속지원 역량은 한국 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항공기 수출 마케팅의 핵심요소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