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와 취향을 반영하는 새 검색서비스 에어서치를 선보였다.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에어서치를 통해 네모난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되는 검색결과가 전체의 10~15%를 차지하게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 김상범 네이버 서치 CIC(사내독립조직) 책임리더(왼쪽)와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가 28일 온라인으로 열린 네이버 밋업행사에서 인공지능 중심의 새 검색브랜드 에어서치를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 |
네이버는 28일 온라인으로 열린 네이버 밋업행사에서 ‘새로운 검색 사용성을 위한 네이버 검색의 방향성’을 주제 삼아 에어서치를 소개했다.
에어서치는 에어스, 에어아이템즈, 에어스페이스 등 콘텐츠, 쇼핑, 지역(로컬) 단위의 여러 인공지능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인공지능 검색브랜드다.
김상범 네이버 서치 CIC(사내독립조직)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 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인 통합검색이다”며 “네이버의 새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책임리더는 최근 검색 트렌드가 정답 찾기 외에 관심사의 발견과 탐색으로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크로플 칼로리’를 검색하는 사용자 대부분은 정답 하나를 찾는다. 반면 ‘바다낚시’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개인 혹은 상황별로 검색의도가 모두 다를 수 있다.
네이버는 최근 검색에 입력되는 질문 가운데 탐색형 질문이 전체의 65%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탐색형 질문에 관련된 검색어의 검색건수도 최근 2년 동안 해마다 평균 10%씩 증가했다.
기존의 네이버 통합검색은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인 등 정형화된 검색 결과를 내놓았다. 이 때문에 검색의도가 다양해서 사용자마다 찾으려는 콘텐츠가 서로 다를 때는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내놓는 데 한계가 있었다.
반면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은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돼 취향에 맞는 맞춤형 결과가 네모난 스마트블록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관심도가 높을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등 다양한 주제별로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이 스마트블록 결과는 콘텐츠분석 기반의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 기반의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제공되는데 개별 단계에 네이버의 여러 인공지능기술이 반영된다.
김 책임리더는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에서는 정답을 찾는 사용자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더욱 빨리 제공하게 된다”며 “의도가 다양한 검색과 관련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6월부터 단어 40여 개를 대상으로 시범테스트(베타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같은 키워드 1개당 소비되는 콘텐츠 종류가 기존보다 38% 이상 다양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 많은 창작자와 콘텐츠가 사용자와 연결되는 효과도 나타났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의 적용범위를 쇼핑과 지역(로컬) 등의 주제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를 통해 올해 안에 전체 통합검색 결과의 10~15%가 스마트블록으로 나오도록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재는 현재 취미, 인테리어, 레시피, 원예 등 라이프스타일에 관련된 단어 일부에만 스마트블록이 적용돼 있다.
스마트블록의 추천방식도 더욱 정교화하기로 했다. 성별과 연령 등 그룹별 개인화를 먼저 반영했고 올해 안에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을 세웠다.
최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통합검색을 통해 다른 검색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아용자의 선택을 받아왔다”며 “이제 에어서치로 그 흐름을 이어가면서 더욱 새로운 검색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