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플랫폼기업 여기어때컴퍼니가 온라인 기반 해외여행 전문기업인 온라인투어 지분 20%가량을 사들였다.
여기어때는 온라인투어 지분 20% 규모와 향후 추가 투자를 위한 매수청구권(콜옵션)을 함께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온라인투어는 2000년 설립된 회사로 실시간 항공검색엔진과 예약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항공권 발권실적 5위를 차지했다.
국내외 항공권과 숙박 예약, 기업단체 대상의 프리미엄 서비스, 패키지여행 등을 핵심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해외 현지투어와 크루즈(유람선) 등의 테마여행도 취급한다.
여기어때는 온라인투어에 투자한 금액을 공개하지 않았다.
여행업계에서는 여기어때가 지분 매입과 매수청구권 행사까지 합쳐 전체 500억 원 규모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어때는 2020년 맛집 검색플랫폼 망고플레이트를 인수한 데 이어 신사업으로 해외여행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향후 여기어때 이용자에게 국내 여행·레저상품과 더불어 해외여행 상품을 함께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이사는 “국내 여행·레저시장에 집중한 여기어때와 해외여행부문을 주도한 온라인투어는 서로 겹치는 사업영역이 없어서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는 온라인투어의 경험과 상품 경쟁력을 단숨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며 “여기어때는 선도 온라인플랫폼의 기술력을 활용해 온라인투어의 플랫폼도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혜원 온라인투어 대표이사는 “온라인투어의 플랫폼 발전을 통해 도약할 기회를 잡은 것으로 기대한다”며 “두 기업이 힘을 합치면 고객에게 지금보다 더욱 풍부하고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여기어때는 해외여행을 비롯한 신사업 추진에 필요한 인력도 모집하기로 했다. 기획자와 개발자 중심으로 전체 200여 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