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년 2분기 러시아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집계. < IDC >
19일 시장 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러시아 스마트폰 매출은 21억 달러(2조5천억 원가량)로 집계됐다.
2020년 2분기보다 3분의 2가량 늘었다.
샤오미는 2분기 러시아 스마트폰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32.8%로 1위에 올랐다. 분기 점유율로는 첫 1위다.
샤오미의 다른 스마트폰 브랜드 ‘포코폰’도 점유율 4.9%로 4위에 올랐다. 러시아 스마트폰시장에서 샤오미의 점유율은 실질적으로 37.7%인 셈이다.
IDC는 “샤오미는 러시아에서 중국 화웨이의 빈 자리를 공략해 확실한 승리를 거뒀다”고 봤다.
삼성전자는 1위에서 2위로 밀려났다. 점유율은 28.3%로 집계됐다.
애플이 점유율 13.8%로 삼성전자의 뒤를 따랐다.
중국 리얼미가 4.8% 점유율로 러시아 스마트폰시장에서 5위에 올랐다.
IDC는 “러시아 스마트폰 소비자들은 여전히 보급형 기기에 집중하고 있다”면서도 “1천 달러 이상에 판매되는 아이폰12프로와 아이폰12프로 맥스도 잘 팔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