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Who] 현대제철 사내하청 직접고용 요구, 안동일 고용해결 차질

▲ 전국금속노동조합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 비정규직 당진지회)와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전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 비정규직 순천지회)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규탄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이 현대제철의 사업장마다 자회사를 세워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문제를 해결하는 데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충남 당진과 전남 순천 등 비정규직노조가 설립된 곳에서 현대제철 본사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더구나 당진에 사내하청 노동자 수가 가장 많은 만큼 자회사 설립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현대제철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사내협력업체에 소속된 사내하청 노동자를 현대제철 자회사 직원으로 채용하기 위한 신청서 접수를 당진제철소를 기준으로 19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제철은 먼저 사내하청 노동자들에게 입사지원 서류 등을 받아 채용절차를 진행한 뒤 9월1일부터 정식으로 자회사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6일 현대제철은 각 사업장마다 100% 자회사를 설립해 사내하청 협력회사 노동자들을 우선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제철은 당진공장에 현대ITC와 인천에 현대ISC, 포항에 IMC 등 3곳의 자회사를 설립하고 당진에서 5300명, 인천 800명, 포항 900명 등 모두 7천 명가량을 채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순천사업장은 냉연사업부 특수성에 따라 현대ITC의 지사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국내 철강업계에서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최고경영자(CEO)는 안 사장이 처음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사업주가 2년 넘게 파견근로자를 사용하거나 파견대상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일을 시키면 파견근로자를 직접 고용해야 한다.

철강업계 1위 기업인 포스코도 현재 사내하청 노동자들과 근로자지위확인을 둔 법적 다툼을 장기간 이어오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구체적 해결책은 현재까지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안 사장이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를 통한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을 추진하는 방안을 내놓은 뒤 첫발부터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본사가 직접고용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대제철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되는 것은 또 다른 간접고용일뿐이라는 것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 비정규직 당진지회)와 광전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 비정규직 순천지회)는 13일 현대제철 당진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설립에 반대하며 입사를 거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진지회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현대ITC(현대제철 당진 자회사)로 얼마나 이동하는 지가 현대제철이 내놓은 자회사를 통한 고용방안에서 핵심으로 꼽힌다.  

현대제철이 자회사 설립을 통해 모두 7천 명의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고용해 원청과 하청 차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는데 당진 공장에서 일하는 사내하청 노동자 수는 약 5300명으로 전체의 75.7%에 이른다.

하지만 현대제철 사내하청 노동자 가운데 인원이 가장 많은 당진지회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며 안 사장으로서는 자회사 설립을 시작하기 전부터 큰 부담을 안게 됐다.

현대제철 비정규직 당진지회에선 근로자 지위 확인소송을 진행 중인 사내하청 노동자는 소송을 취하해야 하며 소송에 들어가지 않은 노동자라면 앞으로 관련 소송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부제소동의서를 써야 자회사에 입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회사 통한 고용에 반대하는 비정규직 당진지회에는 당진 공장 5300명 사내하청 노동자 가운데 3800명이 가입돼 있으며 순천지회는 대부분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가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더구나 현대제철비정규직 순천지회 소속 노동자들은 이미 회사에 근로자지위확인소송을 내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자회사로 이동할 요인이 다른 곳보다 더 적다.
 
[오늘Who] 현대제철 사내하청 직접고용 요구, 안동일 고용해결 차질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자회사로 입사하는 비율이 높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만큼 현대제철로서는 사내하청 노동자와 관련한 소송에 휘말릴 위험성을 계속 안게 돼 자회사 설립 방안이 미봉책에 그칠 수 있다. 

안 사장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는 셈이다.

안 사장은 2019년 3월 취임 뒤 지난해까지 2년 연속으로 실적이 후퇴했다. 지난해는 특히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부진했다. 

안 사장은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수익성 중심의 견고한 철강사'라는 기업 정체성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의 생산체제를 최적화하고 사업을 재편했다. 경기회복까지 더해져 철강 가격을 올리며 올해 실적 확대의 기대감을 키웠다. 

하지만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문제를 원만하게 처리하지 못해 생산에 차질을 빚는다면 실적 회복기조에도 지장이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대제철비정규직 당진지회 관계자는 “일단 지회 지침으로 자회사 채용을 거부하는 방침을 세웠다”며 “회사가 일방적으로 자회사 설립을 추진한다면 노조도 행동으로 보여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