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는 7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의 국제선급 승인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차, 현대글로벌서비스 및 한국선급과 선박 수소전지 개발 추진

▲ 현대차는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7일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차>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활용해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선급 형식승인을 거쳐 2022년 하반기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고분자로 이뤄진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간단한 구조 및 제작방법, 높은 에너지 효율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고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를 바탕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을 개발해 제품화한다. 한국선급은 선급규정을 기반으로 선박용 연료전지추진시스템의 승인과 검사를 담당한다.

이 3개 회사는 수소연료전지추진시스템 패키지의 개발로 글로벌 친환경선박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자동차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협력을 통해 연료전지선박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해 현대차의 오랜 경험과 역량이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한국선급의 전문성과 결합돼 친환경선박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