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는 7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의 국제선급 승인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활용해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선급 형식승인을 거쳐 2022년 하반기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고분자로 이뤄진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간단한 구조 및 제작방법, 높은 에너지 효율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고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를 바탕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을 개발해 제품화한다. 한국선급은 선급규정을 기반으로 선박용 연료전지추진시스템의 승인과 검사를 담당한다.
이 3개 회사는 수소연료전지추진시스템 패키지의 개발로 글로벌 친환경선박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자동차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협력을 통해 연료전지선박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해 현대차의 오랜 경험과 역량이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한국선급의 전문성과 결합돼 친환경선박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
현대차는 7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의 국제선급 승인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 현대차는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7일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차>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활용해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선급 형식승인을 거쳐 2022년 하반기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고분자로 이뤄진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간단한 구조 및 제작방법, 높은 에너지 효율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고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를 바탕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추진시스템을 개발해 제품화한다. 한국선급은 선급규정을 기반으로 선박용 연료전지추진시스템의 승인과 검사를 담당한다.
이 3개 회사는 수소연료전지추진시스템 패키지의 개발로 글로벌 친환경선박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자동차가 현대글로벌서비스, 한국선급과 협력을 통해 연료전지선박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해 현대차의 오랜 경험과 역량이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한국선급의 전문성과 결합돼 친환경선박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