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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산업은행 눈높이 맞춘 자구안 마련, 지원 변수는 경쟁력 판단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1-06-03 16: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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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매각 이전에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아낼 수 있을까? 노사가 KDB산업은행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자구안을 마련하면서 정부지원의 희망을 품고 있다.

산업은행은 쌍용차의 새로운 사업계획을 놓고 타당성을 따져본 이후 자구안이 충분한 지를 살피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쌍용차로서는 미래 사업경쟁력 확보가 기업회생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산업은행 눈높이 맞춘 자구안 마련, 지원 변수는 경쟁력 판단
▲ 쌍용자동차 평택 공장.

3일 쌍용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쌍용차 노사가 이번 자구안을 통해 기업회생의 공을 산업은행으로 사실상 넘겼다는 시선이 나온다.

쌍용차 노사가 내놓은 자구안에는 △최대 2년 동안 직원 절반가량 무급 휴직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상 변경 주기를 3년으로 변경 △경영 정상화 이전까지 임금 인상과 파업 자제 등의 상생협약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이번 자구안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에 요구했던 사항들이 대부분 포함된 셈이다.

이에 앞서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올해 1월12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노조는) 흑자를 내기 전까지 일체 쟁의행위를 중지하겠다는 약속을 제시해주길 바란다”며 “단체협약의 유효기간도 3년으로 늘리는 등의 전제조건이 제시되지 않으면 산업은행은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7일과 8일 진행되는 전체 쌍용차 노동조합원 투표에서 절반 이상의 찬성을 받으면 법원에 해당 자구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조합원 투표 통과라는 절차가 남았지만 쌍용차 노조가 강하게 반대해온 인력감축은 포함되지 않은 만큼 이제 쌍용차 회생과 관련한 공은 산업은행으로 넘어간 것으로 볼 수 있다.

산업은행은 원론적 태도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회장은 3월15일 간담회에서 “일각에서 산업은행이 자금을 먼저 지원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지만 그럴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쌍용차에) 자금을 지원할 뜻은 있지만 지속가능한 사업성이 담보이기 때문에 잠재적 투자자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건은 미래차와 관련한 사업성 여부인데 이는 매각과도 맞물려있다.

쌍용차가 누구 손에 가느냐에 따라 단기나 중장기 경영계획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쌍용차가 기업회생절차를 밟기 이전에 투자 협상을 지속했던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쌍용차를 인수한다면 쌍용차의 미국 진출을 통해 경영 정상화로 가는 길이 열릴 수 있다.

하지만 한영회계법인의 조사보고서 제출기일이 연기된 만큼 매각절차도 미뤄질 수 있어 산업은행의 우선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선도 나온다.

한영회계법인의 조사보고서 제출 마감기한이 기존 6월10일에서 30일로 미뤄지면서 기업회생절차 관련 일정이 함께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조사보고서 제출기한 연기는 쌍용차의 기업회생계획 일환으로 함께 진행되고 있는 회생계획인가 전 인수합병(M&A)과도 맞물려 있어 매각절차까지 뒤로 밀릴 수 있다.

현재 채권조사기간이 연장되면서 조사보고서 제출기한이 연기된 탓에 현재까지 파악된 쌍용차 채권자 이외의 추가 채권자들이 나타나 채권신고가 지연되면서 매각절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애초 쌍용차는 5월 말 매각 입찰공고를 내고 7월 말 인수의향서를 접수해 8월 말 예비 실사, 9월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10월 가격협상 등을 통해 매각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을 세웠다.

이런 계획에 따라 쌍용차 상거래채권단이 매각 이전까지 쌍용차에 부품 납품을 해주기로 결정했지만 대부분 중소협력사인 만큼 매각절차가 장기화되면 이들이 쌍용차 회생까지 버틸 가능성도 점차 낮아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공익채권 규모가 대폭 늘어나면서 기존에 쌍용차를 인수하겠다는 희망자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다.

현재 쌍용차 인수가격은 대략 3천억 원대로 거론되고 있다. 앞서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쌍용차가 기업회생절차 개시 이전에 투자하겠다고 알려졌던 금액 수준이다.

하지만 현재 납품업체 대금 등 공익채권(법정관리를 거치더라도 탕감되지 않는 채권) 규모가 7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산업은행이나 정부의 지원 없이는 매각이 원만하게 진행되기가 사실상 힘들다는 시선이 많다.

현재 인수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곳들이 사실상 1조 원 이상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인데 인수후보자들 대부분 쌍용차보다 매출규모가 작은 곳이 대부분이다.

쌍용차는 이와 관련해 “기존 공익채권 규모가 3700억 원에서 6900억 원으로 증가한 것은 직원들의 퇴직충당금 때문”이라며 “약 3천억 원 규모의 퇴직충당금이 공익채권으로 포함됐지만 퇴직충당금은 바로 변제해야하는 항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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