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자코리아는 8월 시행될 마이데이터사업을 놓고 금융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비자코리아> |
금융소비자들이 마이데이터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이용의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자코리아는 8월 시행될 마이데이터사업을 놓고 금융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3월19일부터 3월22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 거주하며 금융상품 거래경험이 있는 20~59세의 스마트폰 사용자 1천 명으로 한정됐다.
소비자의 마이데이터사업 인식 정도를 보면 ‘들어본 적 있다’는 응답이 44.5%로 집계됐다. ‘오늘 조사를 통해 처음 들었다’는 응답은 55.5%였다.
마이데이터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한 뒤 관심도를 묻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64.1%로 높게 나타났다.
마이데이터사업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겠느냐는 질문에는 64.6%가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주연 비자코리아 상품개발팀 부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금융업계에 소비자 중심주의적 시각에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며 “국내 마이데이터사업 관련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마이데이터사업은 여러 기업과 기관으로 흩어져 관리하기 어려웠던 개인의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개인에게 데이터 주권을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정식 명칭은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세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