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생명 로봇프로세스로 업무 1만 시간 줄여, 김인태 "변화 지속"

▲ NH농협생명은 3개월 동안 로봇 프로세스자동화 1단계 프로젝트 실시한 결과 8개 부서, 10개 업무에서 연간 업무량 1만800시간 절감 효과를 냈다고 14일 밝혔다. < NH농협생명 >

NH농협생명이 단순반복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NH농협생명은 3개월 동안 로봇프로세스 자동화 1단계 프로젝트 실시한 결과 8개 부서, 10개 업무에서 연간 업무량 1만800시간 절감효과를 냈다고 14일 밝혔다.

로봇프로세스 자동화는 단순반복적 업무를 복제해 PC 기반의 프로그램에 입력해 동작시키는 시스템이다. 로봇프로세스 자동화가 구축되면 단순반복적 업무를 경감시켜 효율적 업무환경을 만들고 사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오류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외화 상장지수펀드(ETF) 블룸버그 기준가 데이터를 내부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 시차로 불편을 겪던 기준가 입력작업이 새벽과 휴일에도 가능해져 편의성 및 적시성을 높였다.

그 밖에 △설계사 위촉 승인 자동화 △대법원 회생사건 관리 △예시환급금 및 연금예시금액 정합성 확대 등에도 로봇프로세스 자동화를 적용했다.

NH농협생명은 로봇프로세스 자동화시스템 적용을 통해 데이터 검증 표본 수가 단위시간당 30배 이상 늘고 단순 반복적 업무를 대체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5월부터는 6개월 동안 로봇프로세스 자동화(RPA) 2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2단계 프로젝트를 통해 업무 30개에 로봇프로세스 자동화를 추가 적용하기로 했다. 로봇프로세스 자동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로봇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실습 △현업 테스트 준비·수행방안 △설계 우수사례 공유 등 교육도 실시한다.

김인태 NH농협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금융산업이 고도화되면서 단순반복작업보다 고부가가치업무 처리의 필요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RPA 적용을 통해 임직원이 효율적으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