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예상보다 빠르게 소진되자 수요조사를 다시 진행한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더해 지급되는데 지방 보조금이 부족한 지자체에서는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기차 차종별 수요를 재조사할 계획을 세웠다.
통상 하반기에 보조금을 조정하는데 올해는 조기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급하는 국비 보조금 예산은 올해 전기차 보급목표인 12만1천 대 만큼 확보됐다.
하지만 지방비 보조금은 보급목표의 70% 수준인 8만4천대 수준에 그치는 데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보조금의 절반 이상이 소진됐다.
실제로 전기차(승용) 수요가 집중된 서울과 부산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보조금의 절반 가량이 지출됐다.
10일 기준으로 지자체별 보조금 접수율 상위 10곳을 살펴보면 부산이 60.1%로 가장 높고 서울이 49.2%로 2번째로 높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와 관련한 출고일정이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