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유료아이템 판매정체로 매출성장이 둔화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호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3일 아프리카TV가 유료아이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중을 크게 늘리지 못해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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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 |
아프리카TV는 매출 가운데 상당부분을 유료아이템인 ‘별풍선’ 판매 수수료로 얻는다.
아프리카TV 시청자들은 현금구매가 가능한 별풍선을 방송자키(BJ)에게 선물하고 BJ는 이 가운데 일부를 아프리카TV에 수수료로 지급한 뒤 현금화한다.
아프리카TV는 BJ의 인기도에 따라 20~40%의 수수료를 받는다.
정 연구원은 “별풍선 판매 수수료는 시청자들의 필요보다는 욕망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이라며 “욕망에 바탕을 둔 매출발생은 아프리카TV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정 연구원은 올해 아프리카TV의 실적 성장을 이끌 요인으로 광고 부문을 꼽았다.
아프리카TV는 2015년 전체매출의 25%를 광고에서 냈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PC버전에서만 광고를 송출했는데 올해는 모바일버전에도 광고를 보내기로 했다.
정 연구원은 “아프리카TV는 모바일 전송량이 PC 전송량보다 약 1.5배 많아 올해 모바일 광고의 성장이 아프리카TV의 실적개선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