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음료와 소주 모두 판매 증가에 힘입어 2015년 4분기에도 좋은 실적을 냈을 것으로 전망됐다.
미래에셋증권은 4일 롯데칠성음료가 2015년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397억 원, 영업이익 112억 원을 냈을 것으로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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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대표. |
2014년 4분기보다 매출은 8.3%늘어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하는 것이다.
롯데칠성음료는 3분기에 매출 6454억 원, 영업이익 540억 원이라는 깜짝실적을 냈다.
정우창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4분기에 롯데칠성음료의 탄산음료와 캔커피 매출이 각각 2014년 4분기 대비 10%, 8%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1월 소주가격 인상을 앞두고 도매상들이 재고를 축적하면서 소주 매출도 15%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탄산음료와 캔커피 매출은 롯데칠성음료 전체 매출의 26%, 10%를 각각 차지한다.
롯데칠성음료는 4일부터 ‘처음처럼’ 등 소주 제품군 출고가를 평균 5.54% 인상했다.
정 연구원은 2016년에도 롯데칠성음료가 소주 가격인상과 이익률 높은 음료 판매에 힘입어 실적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주 매출은 2016년 롯데칠성음료 전체 매출의 15% 수준으로 추정된다.
정 연구원은 “소주 가격인상에 따라 판매량이 2~3% 감소한다고 해도 소주가격 인상분을 감안하면 2016년 주당순이익(EPS) 추정치는 소주가격 인상 전 추정치보다 7.6%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당순이익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의미다.
그는 “소주 가격인상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높은 탄산음료와 생수부문의 매출 서장이 지속되고 판매관리비 집행의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롯데칠성음료는 2016년에도 높은 이익을 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래에셋증권은 2015년 롯데칠성음료의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해 2%포인트 늘어난 6.5%, 2016년 영업이익률은 2015년보다 1%포인트 늘어난 7.5%로 각각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