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올해 4842억 원의 예산으로 콘텐츠산업을 육성한다.
콘텐츠진흥원은 25일 콘텐츠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예산, 주요 정책 방향, 제도 개선 등을 발표했다.
콘텐츠진흥원의 올해 예산은 모두 4842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544억 원 늘어났다.
장르에 따라 예산을 살펴보면 △방송 496억 원 △게임 615억 원 △문화기술 816 억 원 △실감콘텐츠 490억 원 △음악 411억 원 △지역콘텐츠 497억 원 △장르 공통 1091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기능 구분에 따라 예산을 살펴보면 △제작지원 1606억 원 △인프라 지원 1215억 원 △해외진출 지원 412억 원 △인력양성 348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콘텐츠진흥원은 올해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과 ‘디지털뉴딜 성장전략’을 정책 방향으로 삼아 콘텐츠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콘텐츠진흥원은 △실감콘텐츠 육성 △콘텐츠기업 자금조달을 위한 정책금융 확대 △신한류와 연관산업을 결합한 비대면 해외진출 강화 △공공기관의 역할에 충실한 사회적 가치 창출 등에 집중한다.
콘텐츠진흥원은 업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지원사업에 관한 중간평가를 폐지하는 대신 중간점검제도를 도입해 기업의 부담을 줄인다.
이와 함께 참여기업을 선정할 때 신용도평가 배점을 높이고 협약을 맺을 때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안정 동참과 건전한 산업환경을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 참여를 의무화한다.
또 경쟁입찰을 진행할 때 실적기반의 자격제한을 폐지해 신생기업이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올해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 추진, 사업 실효성 강화, 대국민 소통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