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국내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 시작

▲ 20일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된 ‘울산 1MW급 국산 수소연료전지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 박영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현태 덕양 대표, 송철호 울산시장.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국내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20일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개발한 울산 수소연료전지발전시스템의 준공식을 열고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된 준공식에는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현태 덕양 대표, 송철호 울산시장이 참석했다.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앞으로 2년 동안 수소연료전지 울산 화력발전소 내 1MW(메가와트)급 발전시스템을 시범운영하며 사업 확대를 모색한다.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2019년 4월 ‘수소연료전지발전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그동안 발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업을 진행했다.

지영조 사장은 “이번 사업은 발전사와 함께 설비운영 경험을 쌓는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 성공적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뤄 연료전지를 다른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산업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일준 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마무리되면 국내 대용량 연료전지시장에 국산설비 도입이 확대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경제가 더욱 활성화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그린뉴딜을 선도하기 위해 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다.

울산지역 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아 월 사용량 300kWh(키로와트시) 기준 약 2200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한다.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수소연료전지발전시장을 키우고 관련 부품의 국산화율을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