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해 12월 국내판매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해외판매는 감소폭이 더욱 커졌다.
반면 기아자동차는 같은 기간 노조의 부분파업 영향 등으로 4개월 만에 국내판매가 줄었지만 해외판매는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 현대차 국내판매 10개월 연속 증가, 해외판매는 감소폭 커져
현대차는 2020년 12월 한 달 동안 국내에서 6만8486대, 해외에서 30만5484대 등 글로벌시장에서 완성차 37만3970대를 팔았다고 4일 밝혔다. 2019년 12월보다 국내판매는 3.2% 늘고 해외판매는 8.3% 줄었다. 국내와 해외를 합하면 6.4%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2월 이후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고 해외판매는 2달 연속 감소폭을 키웠다.
현대차는 해외판매 감소율이 지난해 4월 67.5%에서 10월 5.2%까지 개선됐지만 11월 7.2%로 늘어난 데 이어 12월 또 다시 확대됐다.
현대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78만7854대, 해외에서 295만5660대 등 모두 374만3514대의 완성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과 비교해 국내판매는 6.2% 늘고 해외판매는 19.8% 줄었다. 국내와 해외를 합쳐서는 15.4% 감소했다.
국내판매를 보면 그랜저가 14만5436대 팔리며 연간 최다 판매기록을 새로 썼다. 제네시스는 G80 5만6150대, GV80 3만4217대 등 모두 10만8384대가 팔리며 국내 고급 브랜드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
해외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위축하면서 판매 실적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현대차는 2021년 판매목표로 국내 74만1500대, 해외 341만8500대 등 416만 대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업체 사이 경쟁 또한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권역별 판매손익을 최적화하고 시장별 판매전략을 정교화하는 등 유연한 운영을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국내판매 4달 만에 감소, 해외판매는 4달 연속 증가
기아차는 2020년 12월 국내 3만8857대, 해외 17만9399대 등 모두 21만8256대의 완성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 12월보다 국내는 20.9% 줄고 해외는 1.0% 늘었다. 전체 판매는 3.8% 줄었다.
기아차는 지난해 9월 국내외 판매가 동시에 증가세로 돌아선 뒤 11월까지 석 달 연속 국내와 해외판매가 함께 늘었는데 12월에는 국내판매가 하락했다.
기아차 노사가 단체교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노조가 12월 부분파업을 진행한 점 등이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기아차는 “파업에 따라 4만7천 대 규모의 생산차질이 생겨 국내판매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노사는 2020년 단체교섭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16차례 본교섭 끝에 2020년 12월 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고 12월30일 교섭을 마무리했다.
기아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55만2400대, 해외 205만4937대 등 글로벌시장에서 모두 260만7337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2019년보다 국내는 6.2% 늘었고 해외는 8.7% 줄었다.
차종별로 보면 스포티지가 36만6929대로 글로벌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렸고 셀토스가 32만8128대, K3(포르테)가 23만7688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레저용차량(RV)이 26만648대 팔리며 처음으로 승용차 판매(22만7687대)를 넘어섰다.
기아차는 2021년 판매목표로 국내 53만5천 대, 해외 238만7천 대 등 292만2천 대를 제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는 스포티지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 등 경쟁력 있는 신차가 출시된다”며 “내실 있는 판매전략으로 신성장동력으로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반면 기아자동차는 같은 기간 노조의 부분파업 영향 등으로 4개월 만에 국내판매가 줄었지만 해외판매는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 현대차 국내판매 10개월 연속 증가, 해외판매는 감소폭 커져
현대차는 2020년 12월 한 달 동안 국내에서 6만8486대, 해외에서 30만5484대 등 글로벌시장에서 완성차 37만3970대를 팔았다고 4일 밝혔다. 2019년 12월보다 국내판매는 3.2% 늘고 해외판매는 8.3% 줄었다. 국내와 해외를 합하면 6.4% 감소했다.
▲ 현대자동차 '더 뉴 그랜저'.
국내판매는 2월 이후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고 해외판매는 2달 연속 감소폭을 키웠다.
현대차는 해외판매 감소율이 지난해 4월 67.5%에서 10월 5.2%까지 개선됐지만 11월 7.2%로 늘어난 데 이어 12월 또 다시 확대됐다.
현대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78만7854대, 해외에서 295만5660대 등 모두 374만3514대의 완성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과 비교해 국내판매는 6.2% 늘고 해외판매는 19.8% 줄었다. 국내와 해외를 합쳐서는 15.4% 감소했다.
국내판매를 보면 그랜저가 14만5436대 팔리며 연간 최다 판매기록을 새로 썼다. 제네시스는 G80 5만6150대, GV80 3만4217대 등 모두 10만8384대가 팔리며 국내 고급 브랜드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
해외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위축하면서 판매 실적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현대차는 2021년 판매목표로 국내 74만1500대, 해외 341만8500대 등 416만 대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업체 사이 경쟁 또한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권역별 판매손익을 최적화하고 시장별 판매전략을 정교화하는 등 유연한 운영을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국내판매 4달 만에 감소, 해외판매는 4달 연속 증가
기아차는 2020년 12월 국내 3만8857대, 해외 17만9399대 등 모두 21만8256대의 완성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 12월보다 국내는 20.9% 줄고 해외는 1.0% 늘었다. 전체 판매는 3.8% 줄었다.
▲ 기아차 '스포티지'.
기아차는 지난해 9월 국내외 판매가 동시에 증가세로 돌아선 뒤 11월까지 석 달 연속 국내와 해외판매가 함께 늘었는데 12월에는 국내판매가 하락했다.
기아차 노사가 단체교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노조가 12월 부분파업을 진행한 점 등이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기아차는 “파업에 따라 4만7천 대 규모의 생산차질이 생겨 국내판매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노사는 2020년 단체교섭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16차례 본교섭 끝에 2020년 12월 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고 12월30일 교섭을 마무리했다.
기아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55만2400대, 해외 205만4937대 등 글로벌시장에서 모두 260만7337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2019년보다 국내는 6.2% 늘었고 해외는 8.7% 줄었다.
차종별로 보면 스포티지가 36만6929대로 글로벌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렸고 셀토스가 32만8128대, K3(포르테)가 23만7688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레저용차량(RV)이 26만648대 팔리며 처음으로 승용차 판매(22만7687대)를 넘어섰다.
기아차는 2021년 판매목표로 국내 53만5천 대, 해외 238만7천 대 등 292만2천 대를 제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는 스포티지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 등 경쟁력 있는 신차가 출시된다”며 “내실 있는 판매전략으로 신성장동력으로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