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디지털 조직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교보생명은 조직 전반에 디지털 DNA를 내재화하고 지속가능한 새로운 고객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디지털혁신지원실이 DT(디지털 전환)지원실로 확대 개편됐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디지털 기술로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것을 넘어 신사업모델부터 업무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방식, 기업문화까지 근본적으로 업무방식을 바꾸겠다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구축을 위한 팀도 신설됐다. DT추진팀이 신설돼 전사적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산하에 디지털혁신지원파트도 꾸려졌다.
디지털신사업팀은 오픈이노베이션팀으로 간판을 바꿨으며 스타트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는 임무를 맡았다.
플랫폼사업화추진 태스크포스(TF)도 새롭게 만들어졌다. 태스크포스에서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미래사업으로 주목받는 마이데이터사업을 위해 금융마이데이터파트도 신설됐다. 디지털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빅데이터지원팀과 인공지능(AI)활용팀도 새로 만들었다.
디지털전략파트는 영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의미에서 디지털마케팅전략파트로 명칭을 바꿨다.
교보생명은 인력개발팀 내에 디지털역량강화파트를 신설해 전직원에게 디지털 DNA를 내재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디지털 기반의 중장기적 지속가능경영체제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경영지원실이 지속가능경영지원실로, 경영기획실은 지속가능경영기획실로 명칭이 변경됐다. 지속가능경영기획실 산하에는 관계사지원팀이 신설돼 관계사와 동반성장 하는 길을 모색하는 임무를 맡았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 전환에 집중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변화"라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고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