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신규 브랜드를 선보인다.
롯데온은 3일 인공지능 프로젝트로 만든 브랜드 ‘de MonZ(데몬즈)’를 론칭했다.
롯데온은 데몬즈 론칭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생산능력을 가진 스타트업들과 힘을 합쳤다.
디자인은 인공지능 활용 디자인 전문 스타트업인 ‘디자이노블’이 맡았으며 생산은 스타트업 ‘콤마’, 유통은 ‘롯데온’이 책임진다.
디자이노블이 개발한 인공지능은 인터넷을 통해 세계 의류상품의 패턴과 색상, 소재 등을 분석해 상품 트렌드로 정리한 뒤 시즌마다 콜렉션, 룩북 등 수백만 자료를 참고해 스스로 반복 스케치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은 1초에 1만 개까지 상품 디자인이 가능하다.
디자이노블의 자체조사 결과 72시간 학습한 인공지능의 판매 예측 적중률은 10년차 상품기획자(MD)에 비해 약 20%포인트 높은 76.8%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데몬즈의 첫 뮤즈로 힙합 아티스트 치타씨를 선정해 ‘데몬즈X치타’ 상품을 선보인다. 구스다운, 플리스다운, 후드, 맨투맨 티셔츠 등 8종의 상품을 17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데몬즈는 주문 뒤 생산을 시작하는 ‘주문생산방식’을 도입했다. 다품종소량생산을 기반으로 한 주문생산방식은 불필요한 의류 생산을 줄여 친환경적 생산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박달주 롯데e커머스 전략기획부문장은 “데몬즈는 롯데온이 인공지능 디자이너와 손을 잡고 선보이는 프로젝트 브랜드”라며 “추후 사진 한 장으로 인공지능 디자이너가 만들어 주는 ‘나만의 디자인’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플랫폼화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