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1년째 단일조선소 기준으로 수주잔량 1위 자리를 지켰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5조 원대 손실이 예상되지만 향후 실적의 가늠자가 되는 수주잔량에서 1위를 수성하며 실적 정상화의 희망을 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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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19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조선소 수주잔량은 10월 말 기준으로 131척, 843만CGT으로 전 세계 조선소 가운데 1위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는 수주잔량에서 지난해 11월 606만3000CGT를 기록해 현대중공업(602만3000CGT)을 제치고 1위에 오른 뒤 1년째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가 111척, 528만CGT로 수주잔량 2위를 차지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가 1년 사이 40% 가까이 수주잔량을 늘린 사이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는 10% 이상 수주잔량이 줄어들어 격차가 많이 벌어졌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는 91척, 507만CGT로 수주잔량 3위에 올랐다. 현대중공업그룹인 현대삼호중공업(89척, 384만CGT)과 현대미포조선(131척, 292만CGT)가 나란히 4~5위에 올랐다.
6위 이하 10위까지는 중국과 일본의 조선소가 차지했다.
상하이 와이가오차오(72척, 253만CGT), 후둥 중화(51척, 226만CGT), 장쑤 뉴YZJ(90척, 221만CGT), 이바리 SB마루가메(45척, 184만CGT), 다롄 조선(42척, 173만CGT)이 10위권에 포함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