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두번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차시장과 산업동향'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양이원영 의원실> |
국회에서 미래차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미래차시장과 산업 동향’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열었다.
국회 기후위기 그린뉴딜 연구회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대표의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연구책임의원으로 두고 그린뉴딜 관련 정책 마련을 위해 연속 세미나를 열고 있는데 3차 세미나 주제로 미래차를 선정했다.
전기차와 수소차로 대표되는 미래차산업은 수송분야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고 그린뉴딜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원식 의원은 “유럽과 중국이 미래차산업 육성을 위해 막대한 재정지원을 밝힌 것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는 지원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편”이라며 “미래차분야에서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그린뉴딜은 기후위기 극복 방안일뿐 아니라 경제정책”이라며 “미래차는 국내 신산업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의 핵심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차는 그린스완’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발제발표에서 유럽과 미국, 중국의 미래차 전략과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 정부의 역할을 제안했다.
한 연구원은 “전기차와 수소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전기차배터리시장만 놓고 봐도 2027년이면 메모리반도체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바라봤다.
그는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글로벌 주도권을 쥐고 있지만 배터리업체들은 국내 공장 증설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미래차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