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로열티 매출의 감소로 2019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2019년 4분기만 놓고 보면 ‘리니지2M’ 출시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뛰었다.
엔씨소프트는 12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을 열고 2019년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7012억 원, 영업이익 4790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2018년과 비교해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2% 감소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대만 ‘리니지M’과 ‘리니지2’에 기반을 둔 모바일게임 매출이 감소하면서 로열티 매출이 30% 줄었다”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을 만드는 데 지식재산을 제공했다.
2019년 4분기 실적은 급증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 5338억 원, 영업이익 1412억 원을 올렸다.
2018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25% 늘었다.
윤 CFO는 “리니지2M 성공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했다”며 “대작 출시에도 리니지M과 ‘리니지’ 등 기존 게임에서 나오는 매출도 호조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2019년 4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나눠서 살펴보면 모바일게임부문에서 매출이 3629억 원 나왔다. 2018년 4분기보다 7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부문 실적을 게임에 따라 세부적으로 공개하지 않지만 윤 CFO는 “리니지2M 출시가 기존 게임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모바일게임 가운데 이례적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 숫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어 2020년에 기대를 넘는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리니지2M 지표는 기존 게임들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CFO는 “리니지M은 출시 초기 며칠만 하루 평균 이용자 수가 높았고 급격하게 줄어든 뒤 안정화했다”며 “리니지2M은 지금까지도 하루 평균 이용자 수와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출도 리니지M은 초기에 많이 빠진 뒤 안정화했는데 리니지2M은 상당히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며 “새로 들어오는 이용자들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덧붙였다.
PC온라인게임들이 내는 성적은 엇갈렸다.
리니지와 리니지2는 업데이트 효과로 매출이 늘어난 반면 ‘아이온’과 ‘블레이드&소울’, ‘길드워2’는 매출이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
2019년 4분기만 놓고 보면 ‘리니지2M’ 출시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뛰었다.
▲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
엔씨소프트는 12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을 열고 2019년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7012억 원, 영업이익 4790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2018년과 비교해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2% 감소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대만 ‘리니지M’과 ‘리니지2’에 기반을 둔 모바일게임 매출이 감소하면서 로열티 매출이 30% 줄었다”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을 만드는 데 지식재산을 제공했다.
2019년 4분기 실적은 급증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 5338억 원, 영업이익 1412억 원을 올렸다.
2018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25% 늘었다.
윤 CFO는 “리니지2M 성공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했다”며 “대작 출시에도 리니지M과 ‘리니지’ 등 기존 게임에서 나오는 매출도 호조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2019년 4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나눠서 살펴보면 모바일게임부문에서 매출이 3629억 원 나왔다. 2018년 4분기보다 7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부문 실적을 게임에 따라 세부적으로 공개하지 않지만 윤 CFO는 “리니지2M 출시가 기존 게임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모바일게임 가운데 이례적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 숫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어 2020년에 기대를 넘는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리니지2M 지표는 기존 게임들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CFO는 “리니지M은 출시 초기 며칠만 하루 평균 이용자 수가 높았고 급격하게 줄어든 뒤 안정화했다”며 “리니지2M은 지금까지도 하루 평균 이용자 수와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출도 리니지M은 초기에 많이 빠진 뒤 안정화했는데 리니지2M은 상당히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며 “새로 들어오는 이용자들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덧붙였다.
PC온라인게임들이 내는 성적은 엇갈렸다.
리니지와 리니지2는 업데이트 효과로 매출이 늘어난 반면 ‘아이온’과 ‘블레이드&소울’, ‘길드워2’는 매출이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