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이 저축은행의 부정적 인식을 바꾸고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봤다.

박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국회와 정책당국, 국민의 부정적 인식과 낮은 신뢰는 규제 개선과 영업에서 항상 문제”라며 “저축은행 자영업자 컨설팅 지원 등 사회공헌사업을 확대하고 고객별 맞춤형 광고를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퍼뜨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 신년사에서 "저축은행 긍정 이미지 퍼뜨려야"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부정적 인식을 바꾸기 위해 금융당국, 대학교수, 저축은행과 함께 서민금융포럼을 운영해 금융당국의 신뢰를 회복하고 저축은행 역할을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저축은행들의 수익성과 경쟁력 악화를 걱정했다.

박 회장은 여러 규제가 도입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저축은행의 수익성이 나빠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오픈뱅킹 등 디지털금융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저축은행의 경쟁력도 나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 완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박 회장은 “형평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도록 금융당국에 건의해 지속성장을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의 정보기술(IT) 경쟁력과 영업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봤다.

박 회장은 “인터넷전문은행 수준으로 디지털뱅킹을 고도화해 많은 고객이 편리하게 저축은행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대출 중개업무뿐 아니라 예금‧적금상품 판매를 연계해 저축은행 영업기반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임직원들의 노력을 강조하기 위해 ‘노적성해(露積成海, 이슬방울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를 인용했다.

박 회장은 "한 방울의 물이 모여 바다를 이루고 손가락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계속되면 우물에 소용돌이를 일으킬 수 있다"며 " (저축은행)임직원 한 명 한 명 책임감과 열정을 지니고 최선을 다한다면 저축은행의 신뢰는 회복될 것이고 업계도 한 단계씩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