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군제’ 특수에 힘입어 국내 면세점 매출이 2조2881억 원을 내면서 월별 기준 최대 매출 기록을 다시 썼다.
한국면세점협회는 30일 11월 국내 면세점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9% 늘어난 2조2881억 원을 냈다고 발표했다.
▲ 신세계 서울 시내면세점 모습. <연합뉴스> |
이는 올해 9월 세운 2조2421억 원보다 460억 원가량 늘어난 수치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11월에 중국에서 최대 규모의 온라인쇼핑이 이뤄지는 광군제(11월11일) 특수와 12월 크리스마스를 포함한 연말 특수가 면세점 매출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분석됐다.
11월 외국인 방문객 172만714명이 한국 면세점에 방문해 모두 1조9366억5천 만 원을 소비한 것으로 집계됐다. 10월 외국인 방문객 180만6199명인 것과 비교하면 외국인 방문객 수는 줄었지만 이들의 지출은 10월보다 늘어났다.
내국인은 11월 221만9298명이 면세점에 방문해 3245억4784만 원가량을 소비해 10월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