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이 올해 매출 감소에도 연구개발(R&D)비용을 지난해보다 4조 원 가까이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가운데 연구개발비용을 공시하는 211개 기업이 올해 들어 3분기까지 투입한 연구개발비용은 모두 39조2274억 원에 이른다.
2018년 같은 기간의 35조2405억 원보다 3조9870억 원(11.3%) 증가했다. 매출에서 연구개발비용이 차지하는 비중도 2.79%에서 3.13%로 0.34%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500대 기업의 매출은 1265조287억 원에서 1254조9629억 원으로 10조658억 원(0.8%) 감소했다,
매출 감소에도 기업들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기업별로는 네이버가 매출 4조8060억 원 가운데 25.96%(1조2477억 원)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500대 기업 가운데 연구개발 비중이 가장 높았다.
셀트리온은 매출의 25.63%를 연구개발에 투입하며 2위에 올랐다. 셀트리온의 연구개발 투자액은 1912억 원이다.
넷마블 20.48%, 한미약품 19.04%, 엔씨소프트 18.76%, 카카오 15.45%, 대웅제약 13.27%, 종근당 12.19%, SK하이닉스 11.60%, GC녹십자 10.55% 등이 연구개발 비중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매출 170조5161억 원 가운데 8.97%(15조2877억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액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 매출 대비 연구개발 비중은 16위로 나타났다.
LG전자(3조252억 원), SK하이닉스(2조3281억 원), 현대자동차(1조8839억 원), LG디스플레이(1조7326억 원), 네이버(1조 2477억 원), 기아자동차(1조1723억 원) 등 7개 기업이 연구개발에 1조 원 이상을 투자했다.
업종별로는 제약업종이 매출 대비 연구개발 비중 13.16%로 유일하게 10%를 넘었다. IT·전기·전자(8.40%), 서비스(6.70%), 자동차 및 부품(2.72%), 조선·기계·설비(2.41%) 등의 순으로 제약업종 뒤를 이었다.
생활용품(1.50%)과 통신(1.27%)은 1%대였고 석유화학(0.77%), 공기업(0.74%), 건설·건자재(0.71%), 식음료(0.70%), 철강(0.64%), 운송(0.28%), 유통(0.14%), 상사(0.06%), 에너지(0.05%) 등은 1% 미만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