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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준호 LG전자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 사장이 지난 3월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5'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 출시계획을 밝히고 있다. |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 사장이 올해 하반기 출시하겠다고 밝힌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LG전자 스마트폰사업의 경영실적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조 사장은 이 제품에 최고성능에 해당하는 부품을 탑재하며 앞선 성능으로 하반기에 삼성전자와 애플의 신제품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조 사장이 LG전자의 프리미엄 신제품으로 차별화에 성공해 하반기 스마트폰시장에서 ‘샌드위치 신세’를 벗어날지 주목된다.
◆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제품 주목
27일 외신을 종합하면 조준호 사장이 올해 하반기에 출시한다고 밝힌 LG전자의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 사장이 이례적으로 프리미엄 신제품의 출시일정을 일찍이 공개한 데다 G4의 판매부진으로 하반기 신제품이 LG전자의 향후 스마트폰사업 방향을 결정지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지난 3월 LG전자의 전략스마트폰 G4 출시를 앞두고 “올해 하반기 정도에 G4보다 한 단계 위의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사장은 G4의 출시일을 G3의 지난해 출시보다 빠른 4월로 앞당기며 삼성전자의 갤럭시S6 시리즈와 맞대결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했다.
하지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결과를 보면 갤럭시S6과 갤럭시S6엣지는 지난 6월 세계시장에서 각각 판매량 3위, 4위를 기록한 반면 G4는 10위에 그쳤다.
LG전자는 G4 판매부진으로 올해 2분기 MC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이 650억 원 수준으로 떨어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줄어든 것이다.
조 사장은 하반기 스마트폰 신제품에 사활을 걸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경영실적 개선에 결국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 차별화 전략 주목, 샌드위치 신세 피할까
조 사장이 하반기에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서 어떠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울지도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전략스마트폰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 플러스 등 두 종류를 8월 동시출시하기로 초강수를 뒀다. 애플도 아이폰 신제품을 9월 출시한다.
두 회사가 하반기에 프리미엄 신제품으로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LG전자는 자칫하면 샌드위치 신세가 될 위기에 놓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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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의 전략스마트폰 'G4'. |
삼성전자는 곡면화면을 탑재한 ‘갤럭시S6엣지 플러스’와 성능을 크게 높이고 스타일러스펜 ‘S펜’을 탑재한 ‘갤럭시노트5’를 앞세우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신제품에 램 용량을 늘리고 인터페이스와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분석된다.
조 사장은 이에 맞서 LG전자의 신제품에 대화면과 고성능 카메라 등을 탑재해 승부를 걸 것으로 보인다.
전자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LG전자는 신제품에 6인치 QHD급 액정화면과 2천만 화소 카메라, 퀄컴의 ‘스냅드래곤820’ 프로세서와 4기가 램 등을 탑재한다.
조 사장은 이 제품을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고 정의한 만큼 최고급에 해당하는 부품들을 탑재하며 경쟁사 제품들보다 앞선 성능을 내세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조 사장은 이 신제품을 오는 9월 또는 10월 중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하반기 신제품을 조기출시하면서 LG전자도 신제품 출시일정을 앞당길 가능성도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