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 계열사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외식 브랜드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과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들여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외식 매장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에서 고객들이 '서빙로봇 딜리'의 서비스를 받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적재 트레이를 갖추고 있어 한 번에 4개 테이블 서빙을 수행할 수 있다. 최대 50kg까지 들 수 있어 무거운 메뉴도 한 번에 서비스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서빙로봇 딜리는 매장 실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스로 판단해 이동하는 자율주행 방식으로 구동된다.
서빙로봇 딜리에는 두 가지 센서가 장착돼 있어 장애물을 피해 정확한 위치 이동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전방 40cm에서 인식하고 멈추거나 알아서 피한다. 또 ‘cm’단위로 이동이 가능해 고객 테이블에 정확히 서빙이 가능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찬장 판교라스트리트점에서는 고객 테이블에 붙어있는 QR코드를 통해 주문과 결제를 하면 서빙로봇 딜리가 주문한 음식을 가져다주는 ‘스마트오더’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경순 풀무원푸드앤컬처 경영지원실장은 “‘서빙로봇 딜리’의 도입으로 단순 업무나 무거운 음식, 음료 등을 운반하는 업무는 로봇이 담당하고 매장 직원은 고객서비스에 더 신경쓸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앞으로 미래형 레스토랑 구축을 위해 플랫폼 비즈니스기업과 협력을 통한 다양한 고객서비스 경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서빙로봇 딜리 도입을 기념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오프라인에서 이벤트도 진행한다.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서빙로봇 딜리에 관한 후기를 올리는 고객 가운데 10명을 추첨해 11월 말 풀무원의 ‘포기하자 마라탕면’ 한 박스(4입 번들팩 x 8개)를 준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