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재 12만5천 톤은 1회 충전으로 380km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기준으로 100만 대 분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양이다.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부터 유미코아의 한국과 중국 양극재 생산공장에서, 2021년부터는 계약물량의 절반 이상을 폴란드에서 각각 받는다.
LG화학은 “현재 구미와 청주의 양극재 생산공장을 증설하며 내재화 비중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면서도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외부 조달물량도 지속해서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LG화학은 한국, 중국, 미국, 폴란드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유럽 전기차시장의 빠른 성장에 발맞춰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공장의 생산능력을 기존 15GWh에서 2020년까지 4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유미코아는 한국과 중국에 양극재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폴란드에도 양극재공장을 짓고 있어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공장과 현지 접근성이 좋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대규모로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핵심소재나 원재료를 적시에 확보해 배터리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선도회사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