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2분기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광고수익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을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네이버가 이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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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헌 네이버 대표. |
HMC투자증권은 23일 네이버가 올해 2분기 매출 7820억 원, 영업이익 208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예상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2.1%, 영업이익은 8.9% 증가한 것이다.
황성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라인이 일본과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주요 4개국에서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다”며 “2분기 라인을 앞세운 모바일 광고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황 연구원은 “라인의 현재 추세를 감안하면 올해 네이버의 전체 검색광고 매출에서 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40%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HMC투자증권은 모바일사업의 경쟁이 점차 심화하고 있다는 점은 네이버에게 부정적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네이버가 최근 라인을 통해 출시한 '라인뮤직'과 '네이버페이'는 경쟁업체들의 치열한 견제가 예상된다. 네이버페이는 25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황 연구원은 “네이버페이는 기존의 네이버 체크아웃, 마일리지, 캐쉬 서비스 등 모든 기능이 통합된 간편결제 서비스의 일종”이라며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와 LG유플러스의 페이나우 등 다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와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라인뮤직은 일본과 태국시장에서 출시 초반 인기앱 순위 10위 권 안에 진입하는 등 출발이 좋다”면서도 “음악재생 애플리케이션 경쟁이 워낙 심해 실제 수익성은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