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와 bhc, 제너시스bbq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 심사를 놓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올해부터 정보공개서에 마진을 알 수 있는 ‘차액가맹금’이 포함돼 치킨의 원가가 공개될 수도 있어 소비자들의 반발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정보공개서를 심사한 뒤 창업 희망자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4월30일 프랜차이즈업계의 정보공개서 변경등록을 마감했다. 정보공개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맹계약을 맺기 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담은 문서를 말한다.
특히 올해부터 정보공개서에 필수품목의 원가정보와 차액가맹금 등이 포함하면서 프랜차이즈업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식음료 업계에서는 원가정보를 통해 레시피 등을 알 수 있어 영업비밀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번에 포함한 공급가격은 필수품목(매출 상위 50%)의 최근 1년 동안 공급하는 가격의 상하한선인 점에서 원가를 그대로 공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번 정보공개서가 예비창업주들에게 비밀서약을 받고 자료를 제공하는 만큼 일반대중들에게 공개되는 정보가 아니라고 못 박았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업계는 정보 노출이 있을 수 있다고 바라봤다. 비밀서약을 전제로 한다고 하지만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아직까지 어떻게 이번 정보공개서를 관리할 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영업비밀이 포함된 정보가 노출되면 가맹본부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치킨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와 bhc, 제너시스bbq는 다른 프랜차이즈업계보다 더욱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치킨 가격에 저항이 심해 원가가 노출된다면 반발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이 다른 식음료 가격보다 치킨 가격에 민감한 편”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원가가 공개될 수도 있는 상황이 매우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가맹점 매출 대비 차액가맹금 평균도 프랜차이즈업계 가운데 치킨업계가 가장 높아 점주들과 갈등도 불거질 수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기준으로 치킨업계의 가맹점 매출 대비 차액가맹금 비중은 10.6%로 프랜차이즈산업에서 가장 높다.
차액가맹금은 가맹점주가 가맹본부로부터 공급받는 상품의 대가로 지급한 금액에서 해당 물품을 가맹본부가 구입하는데 쓴 금액을 제외한 것을 말한다.
가맹본부를 판매자, 가맹점을 소비자로 놓고 본다면 차액가맹금은 물건을 팔고 가맹본부가 벌어들이는 이윤인 셈이다.
다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헌법재판소에 공급원가가 포함된 정보공개서 변경과 관련해 헌법소원과 효력정지 신청을 제기해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이번 정보공개서의 향후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는 "아직 헌법재판소에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서도 "현법재판소의 판단 결과가 나오면 앞으로 대응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