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기자 hyunjung@businesspost.co.kr2019-05-01 13:3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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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26만명에 이르렀다. 5G이동통신 기지국 수도 최근 1주일 동안 약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통신장비 제조사가 참여하는 ‘5G이동통신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특별팀’회의를 개최하고 5G이동통신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주요 현안과 해결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5G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월29일 기준 26만 명 수준이며 이동통신 3사의 5G이동통신 관련 불편 사항 민원은 서비스 초기와 비교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G이동통신 기지국 수는 4월22일 기준 5만512국에서 4월29일 기준 5만4202국으로 약 7%(3690국) 증가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들은 회의 전 인근 대리점과 판매점을 방문해 5G이동통신 가입 관련 이용자 안내현황 등을 점검했다.
과기정통부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5G이동통신 서비스 현황 등 주요 정보를 명확히 인지하고 서비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선 현장인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제대로 안내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파악하고 이동통신3사에 충실한 현장교육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 이동통신3사와 제조사는 실제로 LT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인근이 5G 이동통신 기지국이 있으면 휴대폰 상태표시줄에 '5G'로 표시되는 현상을 개선하기로 합의하고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명확히 표시될 수 있도록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급을 5월 안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과기정통부와 이동통신사, 제조사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5G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