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이 스마트워치용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의 독주체제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에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에서 1억86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
|
|
▲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 |
이는 매출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의 90.9%에 이르는 수치다. 세계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 규모는 1분기 2억400만 달러다.
1분기에 삼성디스플레이가 630만 달러(3.1%), 재팬디스플레이가 480만 달러(2.4%), 후타바(Futaba)가 370만 달러(1.8%)로 뒤를 이었다.
LG디스플레이는 출하량 기준으로 올해 1분기에 800만 대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의 66.8%에 이르는 규모다. 직전분기 출하량과 비교하면 무려 7배 이상 늘었다.
한 사장이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에이의 독주체제를 세운 것은 LG디스플레이가 애플의 ‘애플워치’와 LG전자의 ‘LG워치 어베인’에 들어가는 스마트워치용 패널을 독점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워치는 출시하자마자 하루 만에 물량이 소진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애플워치의 판매량이 2000만 대를 넘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 스마트워치용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없다.
스마트워치용 패널은 손목시계의 특성상 얇고 배터리 소모량도 적어야 하며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해야 한다. 이에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를 주로 이용한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 처음으로 원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워치 패널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이나 중국업체들이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양산하는 것은 내년에도 힘들 것"이라며 "당분간 LG디스플레이가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오대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