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와 하이트진로가 80년 동안 구축해온 맥주 양강체제가 과연 막을 내릴 수 있을까?
롯데그룹이 이달 중 정통 독일식 맥주를 내놓는다. 신세계그룹도 맥주사업에 뛰어들었다. 국내 맥주시장은 4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 오비맥주가 60%, 하이트진로가 40%로 시장을 나눠 점유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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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
롯데주류는 충주에 맥주공장을 완공해 신제품 클라우드 양산체제를 갖췄다. 롯데주류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그룹의 맥주시장 진출을 직접 지시한 뒤 크게 관심을 쏟고 있다. 롯데그룹은 신성장동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유통망을 활용할 경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주류의 클라우드는 유럽의 호프와 효모를 사용해 만든 전통 독일 맥주를 표방하고 있다. 롯데주류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유명한 배우 전지현을 모델로 기용했다. 롯데주류는 클라우드 맥주의 초기 마케팅 비용으로만 200억 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롯데주류는 2017년까지 7천억 원을 투입해 충주에 제2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연간 생산능력은 50만㎘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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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가 내놓은 클라우드 맥주 |
하이트진로도 최근 하이트라는 브랜드를 제외하고 맥주의 맛 등을 모두 바꿔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하이트진로는 2011년 이후 오비맥주에 맥주 1위 자리를 내준 상태여서 더 이상 점유율을 빼앗길 수 없다며 전쟁을 불사하고 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에게 롯데의 맥주뿐 아니라 수입 맥주도 큰 위협이다. 다양한 맥주를 찾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거세지면서 수입맥주 규모는 2010년 470억 원에서 지난해 2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특히 수입 맥주 종류도 2010년 252개에서 지난해 455개로 크게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