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보험약관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보험약관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보험약관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보험회사 사장을 했던 저도 솔직히 제 보험계약의 보험약관을 끝까지 읽어보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금융위원회는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보험약관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보험약관을 마련하기 위해 소비자의 참여를 통한 개선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소비자가 이해할 수 없는 약관은 아무런 의미가 없으므로 ‘소비자 참여 확대’를 통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보험협회, 보험개발원 및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보험약관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협회 내 ‘보험상품 협의기구’에 일반 소비자 직접 참여,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에 일반 소비자 참여 비중 확대 등 대책도 제시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도 들었다.
최 위원장은 “이해하기 귀운 보험약관이 만들어지더라도 실생활에서 간편하게 보험약관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며 “보험사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보험약관을 간편하게 검색 및 확인하도록 하고 어려운 약관사항은 실시간 채팅, 챗봇 등을 통해 바로 묻고 대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고 봤다.
최 위원장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보험약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제로 보험약관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가 제일 중요하다”며 “소비자의 참여 없이 보험약관은 절대로 고쳐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