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하나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이 새해에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김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새해에는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정책의 불확실성, 대출규제 등으로 금융시장 불안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하나금융그룹이 위기의 순간에 디지털금융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야할 시기”라고 말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신년사에서 “디지털금융으로 새로운 도전"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디지털 전환’을 선포하고 2020년까지 손님을 중심으로 둔 데이터 기반의 정보회사로 변화할 목표를 세워뒀다.

김 회장은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닥과 노키아가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몰락한 것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며 “핀테크기업이나 인터넷은행이 금융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하다고 안주한다면 우리도 코닥과 노키아의 운명을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규칙과 관습을 버리고 새 규칙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선배들이 해왔던 방식이니까 그대로 해야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새로운 규칙과 프레임을 통해 시장의 판도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선즉제인(先則制人·남보다 먼저 도모하면 능히 남을 앞지를 수 있다)'을 인용하며 디지털과 글로벌시장 진출 등에 앞장설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이 4년 넘게 꾸준히 준비한 GLN(Global Loyalty Network)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며 “GLN을 통해 해외 어디서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도 글로벌 핀테크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