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헌 네이버 대표가 ‘네이버페이’를 앞세워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에 뛰어든다.
네이버는 간편결제시장에서 다음카카오에 크게 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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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헌 네이버 대표 |
네이버페이는 간편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점을 내세우고 있는데, 김 대표가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다음카카오를 얼마나 추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네이버 12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를 6월 출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 체크아웃' '네이버 마일리지' '네이버 캐쉬' 등을 하나로 묶어 네이버페이로 결제뿐 아니라 송금도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간편성을 강화한다. 네이버페이는 신용카드 결제 때 SMS 인증 등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하고 결제비밀번호, 지문인식, 무인증(원클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네이버페이는 송금기능도 갖췄다. 한번 계좌정보와 결제비밀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송금할 대상의 계좌번호를 몰라도 네이버의 ID나 휴대폰 번호 등으로 송금할 수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에 KB국민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등 모두 5곳이 참여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은행 5곳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보안성도 강화했다. 금융사의 FDS(부정거래방지시스템)와 네이버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했다.
네이버는 제3자에 의한 도용 등 부정이용으로 이용자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페이의 카드번호를 저장하지 않고 네이버 ID와 맵핑된 가상 카드번호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가상 카드번호가 외부에 유출되더라도 도용을 통한 부정거래에 활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 정식 서비스에 앞서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 체크아웃을 네이버페이로 변경하고 네이버 마일리지와 네이버 캐쉬 서비스도 네이버페이로 통합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