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는 8일 비알켐페인의 지분 85.3%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체적 인수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이사.
비알캠페인은 라디오 광고계약 대행 업무(매체바잉)와 음성광고 제작을 주로 한다. 국내 광고대행사 가운데 유일하게 녹음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음성광고에 특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이번 인수를 토대로 최근 론칭한 팟캐스트앱인 ‘팟프리카’의 광고 수익 확대를 꾀한다. 또 비알캠페인이 보유한 사업 역량을 통해 영상 플랫폼 안 콘텐츠형 광고사업에 힘을 실을 계획도 세웠다.
아프리카TV는 비알캠페인의 녹음 스튜디오를 팟프리카 오디오 방송 진행자(AJ)들이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거점으로 삼고 음성 콘텐츠 생태계 확대를 위한 기틀을 다지기로 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부사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비알캠페인이 보유하고 있는 음성광고사업을 바탕으로 아프리카TV의 영상광고사업도 강화할 것”이라며 “최근 아프리카TV가 오픈 스튜디오를 통한 오프라인 거점을 마련하고 있어 멀티플랫폼을 통한 패키지 광고상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