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물류시장의 성장과 택배 처리시설 자동화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17일 “CJ대한통운은 물류시장의 구조적 성장으로 수혜가 예상된다”며 “2018년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이 완공되면 본격적인 수익개선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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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 |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은 모바일쇼핑의 성장에 힘입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물동량은 20억4700만 박스로 전년보다 12.7%나 증가했다.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거래가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17%에 불과한 만큼 앞으로 성장 가능성도 매우 높은 편이다.
김 연구원은 “국내 최대 택배업체인 CJ대한통운은 모바일쇼핑 성장을 기반으로 앞으로 3년 동안 택배부문 매출이 연평균 12%씩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2018년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이 완공되면 매출증가에 따른 수익개선 효과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은 그동안 물동량 증가에도 수익성이 악화했다. 택배시장의 경쟁심화로 운임단가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의 택배 운임단가는 2005년 3천 원 수준에서 지난해 2018원까지 떨어졌다. 앞으로 2천 원대마저 무너질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CJ대한통운은 2018년부터 터미널을 통해 택배처리를 자동화하면서 비용을 절감될 수 있게 된다.
곤지암메가허브터미널은 CJ대한통운 택배처리 물량의 60%를 차지하는 수도권 택배 전용 터미널로 쓰이게 된다. 하루에 162만 상자의 자동분류가 가능하고 대형 화물차량이 최대 850여 대 동시에 상하차 작업을 할 수 있다.
정부가 글로벌 물류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3자물류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점도 CJ대한통운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제3자물류 활용 기업에 대한 세액공제가 2018년까지 연장됐다”며 “CJ대한통운이 중장기적인 동력을 확보한 것”이라고 파악했다. 제3자물류는 기업에 배송·보관·유통 등 두 가지 이상 물류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법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