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크래프톤이 3개 분기 만에 누적 영업이익 1조 원을 넘겼다.  

크래프톤은 4일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연결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 8706억 원, 영업이익 3486억 원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21%, 영업이익은 7.5% 각각 늘어난 것이다. 
 
크래프톤 3분기 영업이익 3486억, 연간 누적 영업이익 1조 넘겨

▲ 사진은 크래프톤 본사의 모습.


이로써 올해 3분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2조4069억 원, 영업이익 1조519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3분기 만에 누적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넘어선 건 창사 이래 처음이다. 

3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PC 3539억 원 △모바일 4885억 원 △콘솔 102억 원 △기타 180억 원이다. 

우선 PC 플랫폼은 ‘펍지: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IP)을 중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성장하며 분기 최대 매출 기록을 세웠다. 세계적인 아티스트 ‘에스파’와 ‘지드래곤’, 프랑스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 ‘부가티’ 등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연이어 선보인 점이 호성적을 이끌었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트랜스포머’ 테마 모드, 성장형 스킨 X-Suit 등 콘텐츠 다각화와 강력한 라이브 서비스로 글로벌 유저의 큰 호응을 이끌며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가 분기 매출 최대치를 새로 썼다. 인도 한정 스킨을 비롯해 다양한 재미 요소를 선보인 점과 서버 확장 등 현지화 전략이 유효했다는 평가다. 

기타 매출은 넵튠의 애드테크 부문 광고 실적이 반영되며 지난해 3분기 대비 131% 상승했다.

앞으로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의 견조한 트래픽을 기반으로 펍지 IP 프랜차이즈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다. 

PC·콘솔에서는 지속적인 IP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게임 이상의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고 IP 프랜차이즈 내 콘텐츠를 공유해 타이틀 간의 시너지 창출을 모색한다. 

언리얼 엔진 5 업그레이드, 게임플레이모드 확대, 이용자생성콘텐츠(UGC) 등 배틀그라운드를 ‘PUBG 2.0’ 게임플레이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이 외에도 크래프톤은 신규 프로젝트 총 11개를 가동 중이다. 

앞으로도 크래프톤은 특화 제작 역량을 강화하며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도전을 통해 IP 라인업을 넓혀간다. 오픈 월드 생존 제작 장르의 신작 ‘팰월드 모바일’은 오는 13일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에서 최초 공개되며 이용자 시연 기회도 마련된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