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상상인증권은 14일 CJ대한통운에 대해 어려운 환경에도 경쟁력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서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9% 늘어난 3조1202억 원, 영업이익은 0.3% 증가한 1445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이익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할 전망”이라며 “부문별로, 택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 감소한 9513억 원, 영업이익은 23.0% 줄어든 61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서연 연구원은 “전통적 쇼핑 시즌에도 경기 및 소비 둔화가 장기화되면서 10~11월 누적 국내 온라인 거래액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라며 “그에 따라 CJ대한통운 택배 물량은 전년대비 -3% 감소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계약물류(CL)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7.4% 늘어난 7919억 원, 영업이익은 95.9% 증가한 539억 원을 예상한다”라며 “당분기에도 솔루션 기반 영업 중심 신규 수주 증가가 이어지면서 W&D는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글로벌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2% 증가한 1조887억 원, 영업이익은 4.1% 늘어난 55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미국, 인도 물류 사업 성장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작년 해상 운임 강세 및 역직구 수요 증가에 따라 포워딩 실적 역시 호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CJ대한통운 주가 흐름의 주요 팩터인 택배 사업 경쟁력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대외 환경 해소 및 내수 소비 반등이 동반되어야 하나, 2025년 1분기까지는 불확실성 지속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그럼에도 CJ대한통운 주7일 배송 서비스 개시를 통한 택배 시장 시장점유율(MS) 확보, 물류 컨설팅 기반 CL 신규 수주 확대, 데이터 기술력 및 자동화 확대에 따른 비용 효율화에 방점을 두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4분기 역시 CL 사업부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으로 전사 실적은 방어될 전망이며 소비 회복이 시현될 올해 2분기 이후에는 차별화 서비스 확대에 따른 CJ대한통운 택배 시장 점유율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이서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9% 늘어난 3조1202억 원, 영업이익은 0.3% 증가한 1445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이익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할 전망”이라며 “부문별로, 택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 감소한 9513억 원, 영업이익은 23.0% 줄어든 61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CJ대한통운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3조1202억원, 영업이익은 1445억원을 기록했다.
이서연 연구원은 “전통적 쇼핑 시즌에도 경기 및 소비 둔화가 장기화되면서 10~11월 누적 국내 온라인 거래액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라며 “그에 따라 CJ대한통운 택배 물량은 전년대비 -3% 감소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계약물류(CL)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7.4% 늘어난 7919억 원, 영업이익은 95.9% 증가한 539억 원을 예상한다”라며 “당분기에도 솔루션 기반 영업 중심 신규 수주 증가가 이어지면서 W&D는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글로벌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2% 증가한 1조887억 원, 영업이익은 4.1% 늘어난 55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라며 “미국, 인도 물류 사업 성장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작년 해상 운임 강세 및 역직구 수요 증가에 따라 포워딩 실적 역시 호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CJ대한통운 주가 흐름의 주요 팩터인 택배 사업 경쟁력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대외 환경 해소 및 내수 소비 반등이 동반되어야 하나, 2025년 1분기까지는 불확실성 지속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그럼에도 CJ대한통운 주7일 배송 서비스 개시를 통한 택배 시장 시장점유율(MS) 확보, 물류 컨설팅 기반 CL 신규 수주 확대, 데이터 기술력 및 자동화 확대에 따른 비용 효율화에 방점을 두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4분기 역시 CL 사업부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으로 전사 실적은 방어될 전망이며 소비 회복이 시현될 올해 2분기 이후에는 차별화 서비스 확대에 따른 CJ대한통운 택배 시장 점유율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