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그룹 지주사인 LG가 2023년 3분기 자회사의 호조로 전분기 대비 실적개선에 성공했다.

LG는 2023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8617억 원, 영업이익 5098억 원, 순이익 4654억 원을 냈다고 9일 밝혔다.
 
LG 3분기 영업이익 이전 분기 대비 12% 증가, 계열사 수익성 개선 효과

▲ LG 3분기 영업이익이 제자리걸음을 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연합뉴스>


2022년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01% 감소했다. 순이익은 2% 증가했다.

2023년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2% 확대됐다. 순이익은 11% 늘었다.

전분기 대비 수익성 개선은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계열사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2022년 3분기보다 각각 33.5%, 40.1%씩 증가했다.

다만 LG의 2023년 들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 감소한 1조5천억 원에 그쳤다.

LG는 “디스플레이 및 석유화학 사업 부진으로 3분기 누적 지분법 손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LG의 3분기 부채비율과 차입금비율은 각각 11.4%, 3.4%로 2분기보다 각각 0.2%포인트, 0.1%포인트 낮아졌다.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전자계열사는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5조3천억 원 정도 감소했고 영업이익률도 2.9%에서 0.8%로 급락했다.

이는 LG이노텍의 매출 감소와 LG디스플레이의 적자지속 영향에 따른 것이다.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등 화학계열사의 매출은 2022년 3분기 누적 42조7천억 원에서 2023년 3분기 누적 47조4천억 원으로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률은 7.8%에서 5.7%로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완성차업체에 배터리 판매를 확대하며 매출은 늘었지만 석유화학사업의 수요부진과 경쟁사의 저가공세 지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다.

LG유플러스, LGCNS 등 통신·서비스 계열사는 3분기 누적 매출이 지난해보다 8천억 원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률은 7.5%에서 7.3%로 소폭 하락했다.

LG유플러스의 전력료 및 상각비 증가와 LGCNS의 추가 원가 반영이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쳤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