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뇌파 기반의 기술이 실제 운전상황에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는 경기연구원과 함께 1년 동안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한 ‘엠브레인’을 통해 실제 졸음운전 등의 상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8일 밝혔다.
▲ 엠브레인 기술 설명 이미지. <현대모비스>
엠브레인은 지난해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말한다.
이번 시범사업 결과에 따르면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주행 중에 집중력이 향상되고 부주의한 상황에 적게 노출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엠브레인은 이어셋을 착용하고 귀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는 기술로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지면 시각과 청각, 촉각 등의 알림기능을 통해 주의력을 빠르게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시범사업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졸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후 시간대에 부주의함을 최대 30% 가까이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부주의함은 졸음운전이나 전방을 주시하지 못하는 위기상황을 의미한다.
졸음운전이나 운전자가 한 눈을 파는 상황에서 빠르게 전방을 주시하도록 돕는 효과도 입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이 운전자의 부주의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목 주변의 스피커나 진동시트 등으로 경고를 주면 최대 2.3초 만에 주의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착용하지 않았을 때인 6.7초보다 약 3배 빠른 셈이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올해 말까지 모두 300여 대 공공버스에 엠브레인을 적용해 실증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이와 함께 딥러닝 기술을 도입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현재 차량용 헬스케어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사들은 동공이나 맥박처럼 상대적으로 측정하기 쉬운 생체신호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단계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한 단계 높은 뇌파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기술개발과 대규모의 데이터까지 확보하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무엇보다 이번 엠브레인 실증사업의 성과는 실제 교통 상황에서 뇌파 신호가 운전자의 건강상태와 주행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한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운송업계 등과 실증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협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