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가 배달서비스를 본격화하며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던 실적의 회복을 추진한다.

송 대표는 배달서비스를 통해 스타벅스코리아의 성장성을 높인 뒤 장기적으로 기업공개(IPO)까지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벅스코리아 배달 본격화, 송호섭 성장성 되찾아 기업공개 향해

▲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


21일 커피업계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커피전문점 1위인 스타벅스코리아가 직접 배달까지 시작하면서 투썸플레이스 등 이미 배달서비스를 시작한 경쟁 커피 브랜드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5개 매장에서 시범운영하던 배달서비스를 6월10일부터 수도권 125개 개 매장으로 확대하고 앞으로 신규 배달 매장을 계속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배달은 배달대행업체 ‘바로고’와 ‘부릉’이 나누어 담당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에 진출한 경쟁 커피 브랜드와 달리 자체 플랫폼에서만 배달서비스를 진행한다.

600만 명이 넘는 멤버십 고객과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면 배달시장에서도 충분히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사이렌오더와 같은 선주문 시스템을 일찌감치 도입하는 등 비대면서비스에서 축적된 노하우가 있다.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배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에 내야하는 수수료도 줄일 수 있다.

송호섭 대표는 그동안 배달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데 신중했다. 배달을 하면 스타벅스코리아가 구축했던 서비스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스타벅스코리아가 매년 두자릿 수 성장을 이어가다 2020년 코로나19로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내자 배달서비스의 전국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20년 매출 1조9284억 원, 영업이익 1644억 원을 거뒀다. 2019년보다 매출은 3.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1% 감소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스타벅스코리아의 자체플랫폼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다른 배달앱과 제휴하지 않고 자체플랫폼에서만 배달서비스를 운영한다”며 “아직 배달서비스를 확대한지 1주일밖에 안 돼 배달 매출규모 등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코로나19로 주춤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이마트는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을 기존 50%에서 70%로 끌어올리기 위해 스타벅스 본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벅스 본사가 보유한 나머지 30%는 싱가포르투자청(GIC)이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스타벅스코리아는 코로나19가 없던 2020년 이전까지 매년 20% 이상의 매출,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였다”며 “향후 잠재력도 충분해 보여 인수하기에 매력적이며 지분 20%를 추가 매입하기 위해서는 약 5300억 원이 필요할 것이다”고 분석했다.

스타벅스코리아가 지분 70%를 확보한다면 기업공개(IPO)도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은 특별결의 사안으로 주주총회에 출석한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된다. 따라서 지분 70% 이상이면 다른 주주가 반대해도 상장 추진이 가능하다.

스타벅스코리아가 상장한다면 흥행에도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시장에서 점유율 50%를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타벅스 매출에서도 10%의 비중을 차지해 기업공개시장의 ‘대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송 대표는 스타벅스코리아의 성장성을 높여 기업공개까지 이끄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송 대표는 20여 년 동안 나이키코리아, 한국존슨 등 글로벌기업에서 활동하다 2018년 10월 스타벅스코리아에 합류다. 그는 언더아마코리아 대표 시절에 공격적으로 가격 인하 정책을 펼치며 패션업계에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스타벅스코리아에서는 ‘써머 레디백’ 등 기획상품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