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철 현대차증권 대표이사 사장이 수익 다각화에 힘입어 하반기에도 실적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증권은 상반기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냈는데 하반기에도 이런 호조를 유지하면 2018년부터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게 된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이 상향조정된 데 따라 최 사장이 추진하는 사업 다각화에 더욱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올렸다.
한국기업평가는 “자본 확충과 사업포트폴리오 강화로 시장지위가 개선됐고 우수한 수익성 및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을 상향했다”며 “현대차증권의 시장 지배력 확대추세가 이어지거나 자본 적정성 지표가 개선되면 신용등급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이스신용평가도 “현대차증권은 수익구조 다변화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바라봤다.
최 사장이 3월 취임 이후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 발굴 등 사업 다각화 성과가 신용등급전망 상향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최 사장은 신재생에너지와 물류센터를 비롯해 대체투자를 확대하고 미국주식 거래서비스를 새로 내놓는 등 수익구조 다변화를 통해 현대차증권의 성장세 이어가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상반기에 폴란드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최근 물류센터 수요가 증가한 데 따라 관련 투자처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6월 내놓은 미국주식 거래서비스는 최 사장이 적극 추진한 신사업으로 꼽힌다. 최 사장은 미국주식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중국, 홍콩 등으로 해외주식 거래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증권이 수익 다각화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현대차증권은 최 사장의 신사업 발굴 등 수익구조 다변화 노력에 힘입어 상반기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다시 썼다.
현대차증권은 연결기준으로 2020년 상반기에 영업이익 740억 원, 순이익 532억 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영업이익은 6.47%, 순이익은 5.77% 늘었다.
상반기 기준 현대차증권의 순영업수익 기준 시장 점유율은 1.9%로 최근 3년 평균치(1.5%)와 비교해 0.4%포인트 늘었다.
총자산순이익률(ROA)은 2015년 이후 1.0%를 넘지 못했으나 2020년 상반기 1.3%를 보였다. 총자산수익률(ROA)은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를 나타낸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된 점은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최 사장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2019년 12월 현대차증권 대표이사에 선임됐고 2020년 3월 공식 취임했다.
최 사장은 2018년부터 2년 연속 역대 최고 실적을 낸 기세를 넘겨받았는데 실적 증가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더욱 시선이 몰렸다.
최 사장은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시장상황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자산관리 수익을 확대하고 개인형퇴직연금(IRP) 등 은퇴자산 컨설팅을 강화해 안정적 리테일수익 창출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안나 기자]
현대차증권은 상반기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냈는데 하반기에도 이런 호조를 유지하면 2018년부터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게 된다.
▲ 최병철 현대차증권 대표이사 사장.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이 상향조정된 데 따라 최 사장이 추진하는 사업 다각화에 더욱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올렸다.
한국기업평가는 “자본 확충과 사업포트폴리오 강화로 시장지위가 개선됐고 우수한 수익성 및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을 상향했다”며 “현대차증권의 시장 지배력 확대추세가 이어지거나 자본 적정성 지표가 개선되면 신용등급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이스신용평가도 “현대차증권은 수익구조 다변화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고 바라봤다.
최 사장이 3월 취임 이후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 발굴 등 사업 다각화 성과가 신용등급전망 상향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최 사장은 신재생에너지와 물류센터를 비롯해 대체투자를 확대하고 미국주식 거래서비스를 새로 내놓는 등 수익구조 다변화를 통해 현대차증권의 성장세 이어가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상반기에 폴란드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최근 물류센터 수요가 증가한 데 따라 관련 투자처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6월 내놓은 미국주식 거래서비스는 최 사장이 적극 추진한 신사업으로 꼽힌다. 최 사장은 미국주식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중국, 홍콩 등으로 해외주식 거래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증권이 수익 다각화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현대차증권은 최 사장의 신사업 발굴 등 수익구조 다변화 노력에 힘입어 상반기 반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다시 썼다.
현대차증권은 연결기준으로 2020년 상반기에 영업이익 740억 원, 순이익 532억 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영업이익은 6.47%, 순이익은 5.77% 늘었다.
상반기 기준 현대차증권의 순영업수익 기준 시장 점유율은 1.9%로 최근 3년 평균치(1.5%)와 비교해 0.4%포인트 늘었다.
총자산순이익률(ROA)은 2015년 이후 1.0%를 넘지 못했으나 2020년 상반기 1.3%를 보였다. 총자산수익률(ROA)은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를 나타낸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된 점은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최 사장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2019년 12월 현대차증권 대표이사에 선임됐고 2020년 3월 공식 취임했다.
최 사장은 2018년부터 2년 연속 역대 최고 실적을 낸 기세를 넘겨받았는데 실적 증가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더욱 시선이 몰렸다.
최 사장은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시장상황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자산관리 수익을 확대하고 개인형퇴직연금(IRP) 등 은퇴자산 컨설팅을 강화해 안정적 리테일수익 창출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