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온라인 항공권 광고 가운데 43% 가량이 항공운임의 총액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G마켓과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 4개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국내 저비용항공사 항공권 광고 60개를 분석한 결과 43.3%(26개)가 위탁수하물 비용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거나 항공운임 총액표시제를 지키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소비자원 “저비용항공사가 광고에서 운임총액 제대로 표시 안해”

▲ 한국소비자원 로고.


항공운임 총액표시제는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총 금액을 쉽게 확인하고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2014년 7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제도다.

항공사들은 항공운임 총액표시제에 따라 광고에서 운임총액과 편도·왕복 여부, 유류할증료 액수,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 가능성 등을 나타내고 운임총액은 세부내역과 다른 색상과 크기로 강조 표시를 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이 위탁수하물비용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탁수하물비용은 항공운임 총액표시제에 따른 필수 안내항목은 아니다. 그러나 저비용항공사 특성상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사례가 많은데도 60개 광고 가운데 31.7%(19개) 광고가 비용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 및 오픈마켓 사업자를 대상으로 항공운임 총액표시제 준수와 위탁수하물비용 안내 강화를 권고했다.

국토교통부에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항공운임 총액표시제와 관련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달라고 건의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항공권을 구입할 때 항공요금 외에도 유류할증료, 공항사용료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국내 저비용항공사 항공권 중 특가(이벤트) 운임은 무료 위탁수하물이 제공되지 않는 사례가 많으므로 구입하기 전에 위탁수하물 비용을 꼼꼼히 확인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