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이 공격적 마케팅으로 가입자수를 늘려 2분기에 LG유플러스의 영업이익을 확대할 것으로 분석됐다.

LG유플러스는 1분기에 가입자 유치를 위해 마케팅 비용 집행을 늘리면서 영업이익이 기대치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상철, LG유플러스의 공격적 가입자 유치 효과볼까  
▲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한국투자증권 양종인 연구원은 3일 “LG유플러스의 1분기 영업이익은 1658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762억 원)를 5.9% 밑돌 것”이라며 “신규 및 기기변경 가입자가 직전분기보다 15% 증가해 마케팅 비용이 예상보다 많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양 연구원은 LG유플러스가 올해 가입자 유치를 위해 마케팅 비용을 많이 지출했지만 우위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LG유플러스의 가입자는 1~2월 11만4천 명 늘었는데 알뜰폰을 제외한 LG유플러스 가입자는 8만2천 명이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이통3사 가운데 유일하게 가입자가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의 미사용 가입자(45만 명) 정리 효과로 2월에 점유율이 19.9%로 올랐다. 이는 지난해 말보다 0.2%포인트 뛴 것이다.

양 연구원은 “1분기에 가입자 유치가 많아 매출 대비 마케팅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19.3%로 높아졌으나 2분기에 18.7%로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과도한 판매 장려금을 규제하면서 3월부터 가입자당 유치비용이 줄고 있다”며 “2분기 수익이 호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 연구원은 “LG유플러스의 2분기 영업이익은 가입자당 매출액(ARPU) 증가와 마케팅비용 감소로 직전분기와 대비해 8.9%,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84.2%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LG유플러스의 올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4% 증가하고 순이익은 법인세율이 낮아져 68.4% 늘어날 것으로 양 연구원은 점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