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회사 내에 'AI 거버넌스 포털'을 열었다고 2일 밝혔다.

AI 거버넌스 포털은 SK텔레콤이 자체 수립한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를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별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진단하는 등 AI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SK텔레콤 '인공지능 거버넌스 포털' 열어, AI 위험과 기회 요인 분석

▲ SK텔레콤은 회사 내 'AI 거버넌스 포털'을 공식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 SK텔레콤 >


T.H.E. AI는 △통신기술 기반의 연결과 신뢰를 의미하는 'by Telco' △사람을 위한 다양성과 포용, 인류의 복지 증진을 목표로 하는 'for Humanity' △윤리적 가치 중심의 결정 투명성과 윤리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with Ethics'의 약자다.

AI 거버넌스 포털의 핵심 기능은 T.H.E. AI를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 및 기회 요인에 대한 분석과 그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험 및 기회 요인에 대한 분석은 사업팀의 자가진단 영역과 AI 거버넌스팀, 레드팀의 검토/심의 영역으로 이원화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정재헌 SKT 정재헌 최고거버넌스책임자(CGO) 사장은 "AI 거버넌스 포털 오픈을 통해 AI 기술의 신뢰와 안전성을 높여 국가대표 AI 기업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AI 기술의 윤리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