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셀트리온이 골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와 오센벨트(성분명: 데노수맙)를 미국에 출시한다.
셀트리온은 이달 초 미국에서 프롤리아(Prolia)-엑스지바(XGEVA)의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앞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모든 적응증(full-label)에 대한 허가를 획득했으며, 오리지널 개발사와의 특허 합의도 마쳤다.
스토보클로와 오센벨트는 미국에서 오리지널 제품 대비 약 5% 인하된 높은 도매가격(High WAC)으로 출시됐으며, 셀트리온 미국 법인을 통해 직접 판매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미국 내 대형 병원 그룹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이들 제품 출시와 동시에 공급을 시작했다.
셀트리온은 미국 데노수맙 시장에서 약 30% 규모를 차지하는 ‘오픈 마켓’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오픈 마켓은 의료 기관에 미국 정부 지원이 직접 이뤄지는 시장으로, 일반적으로 보험사나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의 영향이 거의 없어 제약사의 영업력과 제품 경쟁력 등이 시장 공략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셀트리온은 3대 PBM과도 협상을 진행중이다. 골다공증 환자 대부분이 폐경 이후 연령대인 점을 고려해, 골질환 치료제의 수요가 높은 고령층 대상 메디케어(Medicare) 시장에서 처방집 등재를 발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스토보클로-오센벨트 출시로 미국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골질환 치료 옵션을 제공하게 돼 의료 접근성 향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제품으로 입증된 셀트리온의 영업력과 유통망을 바탕으로 오픈 마켓에서 처방 확대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PBM과의 협상도 원활하게 진행해 골질환 치료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
셀트리온은 이달 초 미국에서 프롤리아(Prolia)-엑스지바(XGEVA)의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 셀트리온의 골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왼쪽)와 오센벨트.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앞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모든 적응증(full-label)에 대한 허가를 획득했으며, 오리지널 개발사와의 특허 합의도 마쳤다.
스토보클로와 오센벨트는 미국에서 오리지널 제품 대비 약 5% 인하된 높은 도매가격(High WAC)으로 출시됐으며, 셀트리온 미국 법인을 통해 직접 판매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미국 내 대형 병원 그룹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이들 제품 출시와 동시에 공급을 시작했다.
셀트리온은 미국 데노수맙 시장에서 약 30% 규모를 차지하는 ‘오픈 마켓’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오픈 마켓은 의료 기관에 미국 정부 지원이 직접 이뤄지는 시장으로, 일반적으로 보험사나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의 영향이 거의 없어 제약사의 영업력과 제품 경쟁력 등이 시장 공략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셀트리온은 3대 PBM과도 협상을 진행중이다. 골다공증 환자 대부분이 폐경 이후 연령대인 점을 고려해, 골질환 치료제의 수요가 높은 고령층 대상 메디케어(Medicare) 시장에서 처방집 등재를 발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스토보클로-오센벨트 출시로 미국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골질환 치료 옵션을 제공하게 돼 의료 접근성 향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제품으로 입증된 셀트리온의 영업력과 유통망을 바탕으로 오픈 마켓에서 처방 확대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PBM과의 협상도 원활하게 진행해 골질환 치료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