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국 조선산업 견제 한국에 반사이익 "제한적", 수주 물량 격차 커

▲ 13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항에서 화물선이 컨테이너를 선적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정부가 대 중국 조선산업 견제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한국으로 돌아올 반사 이익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중국 조선 업체가 한국과 수주 격차를 벌린 데다 미국의 견제를 상쇄할 만큼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됐다. 

1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조선 업체가 미국의 대 중국 제재로 반사 이익을 볼 가능성이 떠오르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정부가 조선과 해운 글로벌 시장 장악을 위해 자국 기업에 특혜를 몰아줬다고 판단했다. 

이에 중국산 선박에 관세나 미국 항만 사용료를 부과할 가능성이 거론됐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는 이러한 제재로 한국과 같은 국가의 조선업이 크게 수혜를 보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조선사가 생산을 늘릴수록 비용이 낮아지는 규모의 경제에 기반해 가격 경쟁력을 갖춰놨기 때문이다. 

중국 조선 기업이 자국 바깥에서 만든 선박만 미국 항구로 보내 수수료에 대비한다는 방안도 언급됐다.  

호주 태즈매니아대학교 소속 제임스 친 아시아학 교수는 “중국 조선소는 미국이 어떤 조치를 취해도 앞으로 2년 동안은 끄떡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조선사로 이미 수주가 크게 몰려 미국 제재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이 잠식될 가능성이 낮다는 점도 지적됐다. 

해운 데이터 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조선 수주 물량 가운데 중국은 70%를 차지했다. 그 뒤를 한국과 일본이 각각 17%와 5% 점유율로 쫓고 있지만 격차가 크다. 

조사업체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유닛의 닉 마로 분석가는 “중국 조선사는 새 선박 수요에 기대 미국의 조치를 견뎌낼 것”이라고 바라봤다. 

미국 정부는 자국 선박 건조 능력이 중국에 크게 뒤처진다는 판단 아래 중국 견제 및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맹국 조선업과 협력을 강화하려 한다. 

미국 해군성 카를로스 델 토로 장관이 지난해 2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및 미쓰비시중공업 조선소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의 대 중국 견제 및 동맹국 지원으로 한국과 일본 조선업이 단기간에 큰 수혜를 입기 어렵겠다는 관측이 나온 셈이다. 

다만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미국 지원에 힘업어 선박 건조 주문이 늘면 한국 업체가 가격을 인상해 일부 이익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