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제일제당이 내수 소비 침체에 따른 국내 식품사업 부진 탓에 3분기에 영업이익이 제자리걸음을 했다. 

CJ제일제당은 자회사 CJ대한통운의 실적을 제외한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조6204억 원, 2764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1% 줄고 영업이익은 0.4% 늘었다.
 
CJ제일제당 3분기 영업이익 2764억 제자리, 내수 소비 침체로 식품 부진

▲ CJ제일제당은 자회사 CJ대한통운의 실적을 제외한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조6204억 원, 2764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4143억 원, 영업이익 4162억 원이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4% 줄었고 영업이익은 5.1% 늘어난 것이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 9,721억 원, 영업이익 1613억 원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31.1% 줄었다. 

CJ제일제당은 해외 식품사업은 성장했지만 국내 식품사업은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됐다.

CJ제일제당은 북미에서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694억 원, 영업이익 824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74.9% 증가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사료용 알지닌, 테이스트앤리치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도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매출 5789억 원, 영업이익 327억 원을 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 사료 판매가와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5% 줄었으나 사업구조·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류근영 기자